Exhibition/환대의 식탁展_Artists

갤러리 아트한 개관展 '환대의 식탁 : 마주하다'_오성만 작가

gallery_arthan 2023. 6. 4. 16:25

갤러리 아트한 ㅣ 개관展

[환대의 식탁 : 마주하다]

2부 여름 ㅣ 2023.05.25.(목) ~ 06.21.(수)

참여작가 ㅣ오성만_吳成萬_Oh Seong-man

오성만은 1959년 출생으로,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및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미술교육)을  졸업했다. 한국미술관, 임립미술관, 경기도 박물관, 경인 미술관, 한국미술관, 가나인사아트센터, 인사아트플라자, 도든 아트하우스 등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고, 다수의 미술관 기획 초대전 및 단체전에 참가하였으며, 제21회 대한민국 한지미술대전 대상 수상한 바 있다. 오성만의 작품은 용인시청, 용인시 동부동 주민자치센터, 용인시 축구센터, 육군 제11사단 휴양소, 삼성 국제 연구소 중소 기업 개발원 등 국내 주여 기관에 소장되어 있다.

오성만_무심(無心), 닥종이죽, 37x61cm, 2022

나에게 있어서 작업하는 행위는 정신적 여행을 떠나는 영적(靈的) 탐구의 시간이다. 이것은 나를 숨 쉬게 하고 존재하게 하는 이유이다. 그리고 작업을 하는 동안 마치 신(神)내림 받은 강신무(降神巫)처럼 마음속에 숨어 있는 미감(美感)을 불러내어 창조의 욕망을 탐색하고 즐긴다. 이럴 때 나는 가장 행복하고 가슴이 뛴다.
나의 작업은 대수롭지 않은 사물과 물성(物性)의 재료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조형 요소의 핵심을 골라내어 그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사물과 물성의 고유한 매트릭스matrix(母性)와 질감을 탐색하고, 시각적 촉지성(觸肢性)으로 고졸한 미감을 만들어내고, 시각 언어로 그것을 풀어내어 내면의 감성을 자신만의 느낌으로 표현해내는 것이 나의 즐거움이다.

-오성만 작가 노트 中-

오성만_묵고(默考), 한지, 38x71, 2018
오성만_햇빛 소리, 한지, 61x61cm, 2022
오성만_전시전경_환대의 식탁:마주하다, 갤러리 아트한, 2023

[오성만 작가_갤러리 아트한 인터뷰]

1. 작품세계의 키워드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의 작업은 기교 및 테크닉에 의해 그려지거나 만들어지는 것보다 감성과 영감으로 표출되는 정신성을 화면 안에 고스란히 발현하기 위해 땀의 노동을 중시한다.나의 작업은 특정한 형식이나 전형에 얽매임이 없이 자유분방하고 매혹적인 표현을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2. 작품제작의 계기가 되는 착상이나 자극은 언제 어디서 얻으시나요?
나의 작품은 언제나 '인벤티오(Inventio)'와 '디세뇨(Disegno)'로 이루어져 있다. 인벤티오는 핵심적인 예술적 착상을 의미하는 반면, 디세뇨는 그것을 예술적 가치로 승화시키기 위한 시각적 표현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작업을 할 때 이 두 가지에 역점을 두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고민하고 있다.

3. 작품 제목을 지을 때, 어떠한 점을 중점적으로 생각하는지를 <묵고><햇빛소리><무심> 등의 작품 제목과 관련하여 설명 부탁드립니다.
작품 형식과 내용, 재료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본질을 바탕으로 제목을 붙인다.

​4. ​미술사적으로 영향을 받은 미술가가 있으신가요? 그 미술가의 작품 어떤 부분에 영향을 받으셨나요?
미국 작가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에서 영향을 받았다. 그는 오랜 생애를 통해 회화, 조각, 판화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친 탐구를 계속해 왔고 창의적이고 과감한 예술로 세계적으로 알려진 미술계의 혁명적인 미술의 거장이다.​

5. 작품을 통해서 관람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특별한 메시지가 있으신가요?
자연과 물성에 순응하여 얻은 철학적인 성찰과 예술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물성(物性)의 본질을 거스르지 않는 순리적인구조와 과욕을 부리지 않는 중도적(中道的)인 표현을 견지함으로써 소박함과 자연스러움이 배어 있는 작품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틀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조형 언어로 독특하고 다양한 소재의 선택에 의한 풍부한 표현 가능성으로 무한한 미적가치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있다.

​6. 질문 이외에 작품과 관련하여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의 감각적 본능으로 발견한 사물과 물리적 현상에 관한 관심은 대수롭지 않은 사물과 물성(物性)의 재료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조형 요소의 핵심을 골라내어 그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

▶인터뷰 진행 / 갤러리 아트한 전시기획부_송윤아 정명화

 

 

갤러리 아트한 GALLERY ARTHAN

전시관람 안내

화·수·목·금·토·일 AM10:30~PM 7:00

(단. 월요일 및 그 외 요일 PM7:00~10:00는 사전예약제로 운영)

주차안내

유료 주차장 및 공영 주차장 이용

 

갤러리 아트한 GALLERY ARTHAN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1399

JC프라자 4층

문의 T)1533-2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