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hibition/환대의 식탁展_Artists

갤러리 아트한 개관展 '환대의 식탁 : 마주하다'_임종두 작가

gallery_arthan 2023. 6. 4. 11:18

갤러리 아트한 ㅣ 개관展

[환대의 식탁 : 마주하다]

2부 여름 ㅣ 2023.05.25.(목) ~ 06.21.(수)

 

참여작가 ㅣ임종두_林鍾斗_ Lim Jong-doo

임종두는 1964년 전남 순천 출생으로, 전남대학교 학부 및 중앙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공평아트센터, 금호미술관, 미국KM아트센터 등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으며, 중앙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하였다. 임종두의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광주지방검찰청, 금호아시아나, 한글과컴퓨터, 한국제지, 한국짐보리, (주)세인, 알바코퍼레이션, (주)대기해양, (주)동양섬유 등 다수의 미술관 및 기업에 소장되어 있다.

 

임종두_同行, 72.7X60.6cm, 장지에 석채, 2023
임종두_ 同行, 116.8X91cm, 장지에 석채, 2022

同行

동행은 분별하는 마음이 사라지고 조화를 이룬 세계이다. 훼손된 대부분은 인간 활동에 의한 것이며 지구적인 문제로 연결되지만, 생 명의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는 태도와 살아있는 것에 대한 연민, 동정하는 마 음은 인간의 놀라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타자와의 감응은 분별적 인 상대 세계를 없애주기도 하고, 경이로운 우주 자연의 섭리를 되새기면서 공 존의 지혜를 얻기도 한다. 존재의 존귀함에 대한 질문으로서 인간의 선함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것이 인간이 누천년 꿈꾸어 오던 상생과 어울림의 모습이 동행인 것이다.

-임종두 작가 노트 中-

임종두_전시전경_환대의 식탁:마주하다, 갤러리 아트한, 2023

[임종두 작가_갤러리 아트한 인터뷰]

1. 작품세계의 키워드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연과의 합일을 통한 무경계, 상생, 자유, 가치 등

2. 작품제작의 계기가 되는 착상이나 자극은 언제 어디서 얻으시나요?

낙서나 에스키스를 통해서 내면의 생각을 조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과 영화, 대자연의 본질과 원리는 작품제작에 매개체가 됩니다. 이들을 관통하는 주관적인 직관과 통찰이 표현으로 이끌고 있다고 할 수 있네요.

 

3. 작품제목을 지을 때, 어떠한 점을 중점적으로 두시나요? <동행> 등 작품 제목과 관련하여 설명 부탁드립니다.

인간의 가치와 우주의 일원으로서 서로 어울려 살아가는 지혜와 자유.

 

4. 작품 속 인물들이 측면을 보여주고 있는데, 인물의 측면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인물의 실재 모델은 있지는 않구요.

얼굴은 인간의 선함 또는 귀함이라는 개념성을 표현하기 위해서 측면을 선택했습니다. 여인의 공통성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단순화가 필요했고 측면이 적합했구요. 머리카락에 상상의 세계와 특별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머리카락 대신에 꽃을 비롯하여 물고기, 새 그리고 풍경 이미지가 들어앉습니다. 이는 각성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의 모습을 상징하는 것이며 상상의 자유를 구가합니다. 열린 의식의 통로이자 창이기도 합니다. 인물이 존재하는 평면 공간과는 또 다른 이중의 공간이 되는 것이고, 상상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공간입니다. 이렇듯이 생명체의 등가가치와 무경계를 심화하고 확장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얼굴의 측면을 묘사합니다.

5.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새, 물고기, 꽃 등의 대상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인물은 한번 사는 것 불꽃처럼 사는 인생을 상징하기 위해 정열적인 붉은색을 사용했고요, 또 다른 의미는 갓난아이의 붉은색은 갓 태어나서 우주와 합일되기 쉬운 상태 그래서 대인이란 어린아이와 같은 천진하고 순수한 마음을 지닌다고 합니다. 일편단심의 단심이 변하지 않는 마음, 즉 붉은 마음입니다. 선함을 붉은색으로 치환해 보았어요. 입을 벌리고 있는 이유는 말을 할 때 꽃이 나온다는 꽃의 여신 플로라를 연상하게 하구요. 이러한 개념화 된 요소들을 중첩화 시킨 인물상입니다.

새는 하늘의 존재임을 상징하고 , 물고기는 지혜와 다산을 뜻합니다. 그리고 꽃은 땅의 존재를 가리킨다. 이들 소재의 존재방식을 보면 하늘 바다 땅이라는 공간적인 구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서로가 하나의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집니다. 생명체의 존재방식은 자연이라는 하나의 질서 속에 통합된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우주적인 관점에서 볼 때 지구라는 하나의 공간에서 존재방식의 구별이란 무의미한 것이겠지요. 이들 소재를 평면공간이라는 하나의 관점으로 통합해서 존재의 자유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천지만물의 조화를 은유와 상징성으로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6. 미술사적으로 영향을 받은 미술가가 있으신가요? 그 미술가의 작품 어떤 부분에 영향을 받으셨나요?

미술사적으로 다양한 영향을 받았으며, 그렇다고 누구에게 편중된 영향을 받았다고 보기는 어렵고, 전반적으로 작가들을 좋아하고 존경합니다.

 

7. 작품을 통해서 관람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특별한 메시지가 있으신가요?

... 자연과 생태의 소중함과 생명체의 등가가치를 생각해 봄.

... 유기적인 운명 공동체와 물아일체적인 관점.

... 전 우주적으로 놀랍고 신비로운 지구환경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인간으로서의 삶의 가치를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가에 대한 본질적인 탐구입니 다.

 

8. 질문 이외에 작품과 관련하여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료에 있어서 천년 간다는 장지와 석채를 사용하여 불변성을 추구하고 있어요.

문화유산이 될 수 있는 요건이 무엇인가 !

오랜 세월 탈색됨이 없어야 되겠지요.

재료에 있어서 석채와 장지를 필연적으로 선택한 고민의 결과입니다.

 

▶인터뷰 진행 / 갤러리 아트한 전시기획부_송윤아 정명화

 

갤러리 아트한 GALLERY ARTHAN

전시관람 안내

화·수·목·금·토·일 AM10:30~PM 7:00

(단. 월요일 및 그 외 요일 PM7:00~10:00는 사전예약제로 운영)

주차안내

유료 주차장 및 공영 주차장 이용

갤러리 아트한 GALLERY ARTHAN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1399

JC프라자 4층

문의 T)1533-2923